• 음악치료전공 바로가기
  • 연주로 듣는 실용음악 특강 시리즈
레이어팝업 닫기

교과목소개

성악과 페이스북 성악과 트위터 성악과 카카오스토리 성악과 네이버밴드 성악과 카카오톡 현재 페이지 인쇄

성악전공실기(Voice lesson) 1-8

전교과목 중 가장 핵심적 실기 과목으로 성악가의 전인적 연주기술을 바른 발성과 더불어 바른 딕션, 시의 이해와 음악적 표현을 악기인 자신의 몸을 통해 실현 할 수 있는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온라인과 오프 라인으로 진행되며 일대일 맞춤형식, 그룹형식으로 진행 된다

한국가곡의 이해

한국가곡의 역사를 돌아보고 한국가곡을 부르기 위한 시의 이해와 작곡가의 해석을 이해하고 바른 한국어 딕션과 본인의 목소리로 한국가곡을 깊이 표현하며 부르는 능력을 극대화한다.

성악기초발성법

본인의 악기인 목소리가 나는 구조를 병리학적으로 이해하고 바른 호흡과 공명을 통해 가장 안전하게 목소리를 사용하는 메커니즘을 습득한다. (이비인후과 선생님 특강 삽입)

Diction 1 & 2

성악의 기초가 되는 가장 정확하고 발성적인 이태리어 모음 발음하기와 이태리 자음의 구조를 배운다. 또한 예술가곡의 대표 언어인 독일어 발음을 배워 정확한 발음을 통한 음악 표현의 깊이를 다룬다. 특별히Diction 2 에서는 영어 발음하기를 통해 뮤지컬과 성악 이외의 크로스오버와 실용음악 장르 곡들의 접근 성을 용의 하도록 돕는다.

예술가곡의 이해

예술가곡 태동의 배경부터 현재에 이르기까지 장 시대별 예술가곡의 발전을 따라가 본다. 특별히18세기 슈베르트와 슈만을 대표로 하는 독일가곡에 나타나는 괴테, 하이네 등과 같은 대 문호의 시문학과 가곡의 깊은 연관성을 통해 예술가곡의 매력에 빠져본다.

영화로 보는 오페라사

피렌체 카메라타를 통해 탄생한 오페라의 탄생 배경부터 바로크의 성악가 중심적 오페라 그리고 이태리의 벨칸토 전성시대 그리고 실존주의적 드라마로써의 오페라에서 현대의 다양한 창작오페라에 이르는 오페라 역사를 영화 속에 본 장면들을 통해 접근해 본다.

영미가곡과 뮤지컬의 이해

16세기 류트음악으로부터 시작하는 영미 가곡의 역사를 공부하고 다양한 곡들을 접해보고 자신에게 맞는 곡을 찾아 볼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며 최근 많이 공연되는 영미 뮤지컬 속의 대표 곡들도 함께 이해하고 분석 해 다루어 본다.

오페라 코칭(앙상블)

오페라 속의 앙상블( 2중창부터5중창까지 가능) 을 집중해서 다룬다. 5분할 화면까지 가능한 최첨단 기술을 이용하여 각자의 파트를 함께 부르고 함께 음악을 이해하고 비평하는 작업을 통해 전체곡을 완성해 나간다.

무대연기법

성악가뿐 아니라 예술행위를 실현함에 있어 기본 역량인 “무대에서 나를 표현하는 법”을 배운다. 나를 표현하고 내 노래를 표현하여 궁극적으로 관객과 소통하고 감동을 전달하는 구조를 이해함에 수업목표를 둔다.

음악이론

본 과목은 학생들이 기초음악이론, 악기론, 화성학, 대위법, 분석 등의 모든 이론적 기법을 통괄적으로 학습, 발전시키기 위한 과목이다.

서양 음악사

각 시대별로 대표적인 작곡가의 작품과 음악 사조를 살펴본다. 대표적인 작품의 양식적인 분석 및 그 발전, 그리고 음악과 사회문화적 배경과의 연관성도 함께 연구한다.

기초 피아노

건반악기 연주 기술 습득과 더불어 서양음악의 화성과 화성의 진행을 건반악기에서 실현할 수 있는 기본 지식과 기술을 배운다.

시창청음

음악에 대한 감수성, 통찰력, 종합적인 판단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과목으로 음정 및 리듬의 판단, 화음을 판별하고 한 걸음 더 나아가 음악 전반을 이해하고 표현하는 데 필요한 테크닉들을 연마한다.

화성학

음정, 음계 등 기초에서부터 화성의 선율적, 리듬적 발전 기법을 강의, 문제풀이, 연주를 통해 수업한다.

음악교육론

음악교육철학을 역사적 심미적 측면에서 이해하고 최신의 음악교육 방법론, 음악과 교육과정 음악과 학습평가를 다루어 음악교사가 되기 위한 기초를 다진다. 음악교육의 역사적, 철학적, 미적 기초를 바탕으로 중고등학교의 음악교육과정, 음악학습내용, 학습계획, 학습평가 등을 공부한다.

음악교수학습 방법

본 교과는 문화예술교육으로서 음악교육을 실행할 때 효과적인 ‘학습’이 발생할 수 있도록 준비, 계획, 실행, 평가 등을 포함한 포괄적인 교수능력을 지닌 예술교육전문가의 역량 강화를 위한 과목이다.

음악치료

본 교과는 음악치료에 대한 이해를 도모하고 실제로 음악을 통해 자신에 대한 인식, 탐색 및 자신을 알아가는 과정을 체험해 보는 시간을 갖기 위해서 학기 전반부에는 음악치료에 대한 전반적인 이론을 살펴보고 이를 토대로 학기 후반부에는 음악과 나와의 관계를 심층적으로 분석하고 탐색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음악교육 프로그램 개발

본 교과목은 다양한 음악 교수학습모형에 대한 이해를 기반으로 음악교육에 효과적인 교수학습 전략을 활용하면서 문화예술교육 패러다임에 적합한 음악 교육프로그램을 개발할 수 있는 기본 역량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 개론

본 교과목은 문화예술교육 전반에 대한 거시적인 이해를 토대로 문화예술교육사의 기본적인 소양을 기르기 위한 과목이다. 문화예술교육의 철학적, 정책적, 사회적, 교육적 배경을 통하여 교육에서 예술의 의미와 가치를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문화예술교육 프로그램의 개념과 특성을 이해할 수 있도록 한다. 또한 자신의 예술 전문성을 확장하여 문화예술교육사로서의 정체성과 책무성을 인식할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한다.

음악예술 교육현장의 이해와 실습

현장에 대한 이해와 교육 대상과의 직접적인 상호작용 경험을 통해 문화예술교육 현장에 배치되었을 대 효과적으로 현장에 적응하고 창의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수행할 수 있는 역량을 개발할 수 있는 종합적인 체험 및 실습 과정이다.